2011-12-18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조지 레이코프

뭔가 주절주절
계몽주의와 함께 탄생한 이 신화는,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존재이므로, 우리가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려 주기만 하면 그들은 옳은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라는 가정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나 인지과학에 따르면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엄격한 아버지'와 '자상한 부모'의 프레임은 각각 특정한 논리를 작동합니다. 진실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려면, 그것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프레임에 부합해야 합니다. 만약 진실이 프레임과 맞지 않으면, 프레임은 남고 진실은 버려집니다.
p. 48

언어가 결여된 것은 실제로는 개념이 결여된 것입니다. 개념은 프레임이라는 형태로 떠오릅니다. 프레임이 있으면, 언어는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p. 60

신성함은 경제적 공정성보다 높은 가치이다. 결혼의 신성함이 논쟁에 올라 있는데 물질적 혜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논지를 벗어난다. 먼저 신성함에 대해 이야기하라. 우리에게는 사랑의 헌신이라는, 결혼을 정의하는 이상적인 가치가 있다.
p. 104

..프레임은 두뇌의 시냅스에 자리 잡고 있으며, 신경 회로의 형태로 물리적으로 존재한다. 만약 사실이 프레임에 부합하지 않으면, 프레임은 유지되고 사실은 무시된다.
p. 141

(보수주의자들의 논리에 관한 내용 중에서) 교육.... 따라서 교육은 규율을 장려해야 하고, 규율을 터득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벌을 주어야 한다. 제멋대로 행동하는 학생들은 감쌀 것이 아니라 진급을 시키지 않음으로써 창피를 주고 벌을 받아야 한다. 규율을 터득한 수준을 가리기 위해 균일한 시험을 치러야 하며, 이 시험은 명확한 정답과 오답이 매겨지고 공정함의 척도가 된다. 즉 시험에 통과한 학생은 상을 받고, 수준에 못 미쳐 시험에 통과하지 못한 학생은 벌을 받는다.
p. 158
이건 걍 존나 내 얘기 같아서...ㅇㅇ 수능이 다가올수록 규율에 적응해가고 있는 나를 보게됨ㅋ

또한 진정으로 생명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수정된 순간부터 생명이 시작되며 생명이 궁극적인 가치라고 믿는 동시에, 산전 · 산후겁진, 빈곤층 어린이에 대한 의료보장과 유아 교육을 지지하고, 사형과 전쟁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그들은 임신 중절을 하는 모든 여성들이 고통스러운 결정을 내린 것을 이해하고, 그러한 여성들에게 공감하고 부정적 편견 없이 그들을 대한다. 그들은 '생명을 옹호'하는 진보주의자들로서, 흔히 리버럴한 가톨릭 신자중에 많다. 그들은 임신 중절 문제를 더 큰 도덕적 · 정치적 의제에 대한 지지를 얻고자 정지적 실마리로 이용하는 보수주의자들과는 다르다.
p. 161
우리 엄마...!!

이런 일은 노동자 계층의 다수와 복음주의적 개신교 신자들이 가정이나 종교 생활에서 '엄격한 아버지'의 도덕을 따르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었다. 보수주의 지식인들은 이것이 정치적 보수주의와 일맥상통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은 또한 사람들이 경제적 이해관계가 아니라 자기의 가치와 정체성에 투표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이 한 일은 가정과 종교상의 '엄격한 아버지' 도덕과 보수주의 정치 사이에 프레임과 언어를 통해 연결 고리를 놓은 것이었다. 이 개념적인 연결 고리가 경제적 이해관계를 넘어설 수 있으려면 강력한 감정적 힘을 지녀야 했다.
p. 164

닫기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