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26

뭔가 할 말은 많은데 정리가 하나도 안 된다. 으으 피곤해... 일단 지금 몸이 진짜 피곤하다orz 방금도 피곤해~ 하면서 바닥에 얼굴 박고 기절해 있다가 깨어남ㅇ<- p="">
0.
발단은ㅡ여러 개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오늘 점심에 새내기와 나눈 대화 때문이다. 대뜸 나에게 탈정치화에 대해 이야기 함. 올 것이 온 거시다 주된 이야기는, 좌파와 우파를 왜 나누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것, 사회보다는 개인만을 생각하고 싶다는 것, 정치색이 없는 공부를 하고 싶다는 것,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별로 안 좋지 않냐는 것.

ㄴ몽히ㅏㄴ외;ㄴㅁ오히;ㅇㅎㅁ나

1.
물론 열심히 설명했다. 주로 역사를 들어서, 주변의 상황을 들어서, 내 이야기를 들어서 이야기했다. 개인이 먼저냐, 사회가 먼저냐는 오래된 논쟁이지만 핵심은 정말로 그게 뭐가 먼저냐가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무엇이 현실의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냐는 것이다... 는 유물론. 그냥 유물론을 유물론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고 이야기했다. 정치색이 없는 철학이 좋은게 아니냐는 말에, 어떤 것이든 '탈정치'를 말하는 것 자체가 이미 정치적이라고 답했다. 이렇게 오랫동안 탈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해본 적이 없어서 뜻하고자 하는 바를 맘껏 풀어내지 못한 것 같다^_ㅠ.
청년헤겔파와 졸라 논쟁한 맑스가 생각나느 ㄴ것이었다.

2.
함께 쉬자고 일하는 사람들이 가장 쉬지 못하는 모순에 대하여. 얼마 전 페이스북에서 본, 평화를 말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논쟁을 벌인다는 것. '대중운동'을 한다는 건 결국 사람들과 끊임없이 얘기하고, 설득하고, 거절당하고 좌절한다는 것이다. 껄껄껄... 시작해보기 전까진 아무도 몰랐을 걸..☆
그럼에도 계속 해나간다는 건 결국 어떠한 신념 때문인 건데, 이 점에서 아마 종교적 특성과 연결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느낌적인 느낌ㅋ.ㅋ..
어쨌건 간에, 지쳐떨어지기 정말 쉬운 구조라고 생각.

3.
사람이 바뀔 수 있는가?에 대해ㅡ.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