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3

Enneagram


짤은 another earth. 정말 우연히 고르게 된 짤인데.. 영화 봐야지 해서 즉시 다운로드 실시ㅎㅎ벤쌍으로 소설쓰면 짱일 것 같당

어제 새벽까지 애니어그램 얘기하면서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가진 탓에 지금에서야 정신을 차렸다;; 으아 잠기운이여..
일단 애니어그램 결과는 1번 9개, 2번 2개, 3번 5개, 4번 10개, 5번 8개, 6번 3개, 7번 9개, 8번  8개, 9번 1개
순서대로 써보자면 4>1=7>5=8>3>6>2>9
다 생략하고 결과만 말해보자면 정신적 우량아라고 한다...ㅎㅎ께이!! 바람직한 4번의 표본이라고.. ㄳㄳ
4번인 사람이 7번이 높은 건 외향적이라서 그렇댄다. 본질적으로 4번은 7번과는 차이가 있다고.

이거 참고해서, 4번 유형의 긍정적 상태가 1번 지향, 부정적 상태가 2번 지향인데 오오... 진짜 나 표본인가봨ㅋㅋㅋㅋㅋㅋㅋㅋ


평생 과제
감사해라(남들 장점 그만 부러워해라)
사람을 진실로 사랑해라(멀리있는 사람 동경 그만해라)
과거의 집착을 벗어나라(현실에 좀 충실해라)
일상적 삶에서도 가치를 느끼고 인정해라
-> 존나 소름 ㅠㅠ


정서적으로 우울하기 쉬운 4번과 정신적으로 낙천적인 7은 유형중 가장 양극적이다
4번은 너무 따지며 사는데 7번은 너무 안 따지고 산다
서로가 상대방의 비범한 특징과 장점을 존중하게 될때 둘은 절로 콧노래가 나온다


유형별 가장 싫어하는 것
7번 : 재미없는 것
5번: 귀찮게 구는 것
4번: 흔해빠진 것


갈망이 소유보다 더 중요하다
그들은 가까이 있는 것보다 멀리있는 것, 얻을 수 없는 것에 더 끌린다
과거의 떠나간 사람, 상상 속 연인, 멀리있는 친구, 먼 미래나 꿈에 끌린다
때로는 이국적이거나 비정상적인, 엉뚱하거나 혹은 비밀스러운 사람이 되려고 한다
-> 마지막 줄은 내가 지양하는 것... 되고 싶다기 보다 저런 사람들 별로임ㅠㅜ막 낸시랭이나(!?) 사람들이 4차원이라고 부르는 그런 사람들..ㅎㅎ;; 근데 난 이미 사람들한테 좀 비정상적..이런 사람이겠짘ㅋㅋㅋㅋㅋㅠㅜ 근데 갈망이 소유보다 더 중요하다 시발;;; 존나 다 내 얘기야ㅠㅠㅠ

근원적 욕망: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
근원적 두려움: 어떤 면에서 불완전하거나 부적격이 되는 것
-> 마자 나는 100% 나로 살고시퍼...

환상 속으로 도망가서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착각함
그러나 자기 자신을 찾기보다 환상 속에서 자신을 망각
현실에 대처하지 않고 환상으로 도망
-> 이런 적 있음. 고등학교 올라 갈 때..ㅋㅋㅋ 적응 못해서 존나 현실도피
지금은 저러면 안된다는 걸 깨닫고 현실에 붙어있기 위해 노력

특징적 결함 : 남들을 마구 질투함
긍정적 특성: 심미안 있음 ,독창적, 예술적 재능, 정서적 예민 ,표현력 풍부, 직관적, 독립적
부정적 특성: 자의식 과잉 발달로 열등감, 죄책감 생김, 변덕 생김, 지나치게 근심하거나 질투, 복수에 시달림
슬픔이나 고독을 진하게 느낌
-> 열등감이 자의식 과잉 발달로 생기는 거였구나.. 그랬구나..ㅠㅠㅠ 난 내 할 일 해야 하는데 안 하고 있으면 부정적 특성이 왕창 발생하는 듯.



아 근데 나 진짜 내 성격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렇게 일관적일 수가..
내 성격 100% 예술가형.. 이라니....

예전에 학교에서 다요인인성검사??? 한 것도

자아강도 98.0 도덕성 95.0 공상성 99.0 진보성 99.0 자기 결정성 98.0 자기 통제성 90.0
정열성 5.0 자책성 2.0 불안성 5.0

뒤에는 백분위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매우 극단적인 인간으로 판명ㅋㅋㅋ

계열탐색 한 것도 탐구형=예술형 같이 나왔는데 흥미나 자신있는 분야는 탐구형인데 성격은 예술형에 100뜸..

ㅠㅠㅠ
난 과연 예술을 하게 될 것인가...ㅋㅋㅋㅋㅋ내가 영화나 책 같은 걸 무진장 좋아하긴 하지만... 아아 모르겠다ㅋㅋㅋㅋㅋㅋ난 소질 별로 없는 것 같다곸ㅋㅋㅋㅋㅋ

헿헿.. 재밌다 애니어그램


*좀만 더 길게 써보자면





4번 설명해 놓은 것 중에서도 특히 나랑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부분들.





4번은 강렬한 사랑을 하고 싶다. 자신만을 생각하고 자신만에게 헌신하는 이 세상에 하나뿐인 사랑을 하고 싶다. 사랑받기 위해서 4번은 남과 다른 모습, 즉 이 세상에 하나뿐인 독특한 자신의 개성으로 사람들로 부터 주목받고 사랑받고 싶어한다. 자신이
남과 다른 독특한 매력을 가져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만의 고통, 슬픔, 진실된 감정을 이해해줄 백마를 탄 남자, 또는 숲속의 공주를 기다린다. 그 사람과 함께 모든 슬픔과 기쁨을 나누고 싶고 또한 새롭고 특별한 둘만의 사랑의 세계에 살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런 완벽한 사랑, 이 세상에 하나뿐인 사랑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자신만을 사랑해줄 완벽한 사랑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사람을 만나지만 만나보면 역시 그 진부함에 실망하고 만다. 그래서 그 완벽한 사람을 꿈 속에 두고 만나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한다.



4 타입의 단점 ;
- 공허하고 절망스러운 어두운 기분을 경험하는 것.
- 사람들을 실망시켰을 때 죄책감 을 느끼는 것.
- 어떤 사람이 나를 오해할 때 상처를 입거나 공격을 당했다고 느끼는 것.
- 내 자신과 인생에 대해 너무 많이 기대하는 것
- 버려질까봐 두려워하는 것

- 내게 칭찬을 많이 해줘라, 그러한 칭찬은 내게 큰 의미가 있다
- 지지해 주는 친구나 파트너가 되어 주라. 내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있게 여기도록 도와주라.

- 권위주의에 반발하고 비판받거나 이해 받지 못할 때 반항적이 된다


 4 타입이 자유시간에는 ;
- 4 번 유형은 그들의 배우자 및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의미깊고 친밀한 우정을 유지하는 것을 즐긴다.
그들은 자연을 감상하고, 정신적인 관심사를 추구하고, 연주회, 전시회, 문학행사 등에 참석한다.
많은 4타입 유형들이 책방에서 책을 뒤적이거나, 여성 의류점에서 쇼핑을 하거나 특이한 옷이나 품격있는 장식품등을 찾거나 하는 것을 좋아한다.
4 타입 유형은 종종 자신을 창조적으로 표현한다. 어떤 사람들은 폭력 반대 집회나 정치적 명분을 가진 행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으앙 씨발 소름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를 서술해놓았네 그냥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한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분별력이 뛰어나다고 여기기 때문에 어딘지 우월의식을 갖고 있고 도도하게 구는 인상을 준다. 나아가 주위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을 자기 주위에 끌어당겨 놓고는 상대가 자기 내면까지 들어오는 것은 거부하기도 한다.

한편 4 타입은 자신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힌 사람을 의식 속에서 깨끗이 지워 버린다. 그러나 상대를 무시하거나 욕을 하거나 제재를 가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대하면서 그 사람의 존재 자체를 무시한다. 상대방을 죽은 자로 여기며 묘지 앞에 꽃을 바치는 모습과도 같은 태도이다. 이러한 태도 역시 강하지 못한 자존심의 소산이며 자존심을 지키려는 욕구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 나 진짜 예전에.. 정말로 완전히 의식 속에서 깨끗이 지워버려서 정말 놀랐던 기억이;; 그 기억 자체가 몇 년간 없었엌ㅋㅋㅋㅋㅋㅋㅋ...

- 4타입 유형은 예술(음악, 회화, 무용 등)과 글 혹은 말과 관계된 일(시, 소설, 언론, 가르치는 일)을 통해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영향을 미치고, 설득한다. 4번 유형 중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자나 상담가로서 사람이 지니고 있는 좋은 면들을 끌어내기를 좋아한다.

어떤 4타입 유형은 그들 소유의 작은 사업에 긍지를 느끼기도 한다. 종종 4번 유형은 그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직업을 받아들인다.

-> 역시 난 스포츠 선수 상담가나 되어야겠어!! ㅎㅎ..

- 4 타입이 부지런한 1 타입의 뛰어난 실천력을 갖추게 되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것을 싫어하고 뒤로 물러서려는 성향으로부터 벗어나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 아 뭔가 내가 설명이 되는 기분이다...ㅋㅋㅋㅋㅋㅋㅋ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 좋아하는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가기를 어려워한다.
- 전화를 먼저 하는 일도 없고 남들이 해주기를 원한다.

자연과 친화력이 있고 이야기를 잘함 (여행을 좋아한다.)
-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자신이 멋진 피아니스트가 되는 상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낸다.
- 그러나 실제 피아노 실력이 환상 속의 자기를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함. 누가 부탁하면 연주 할 자신이 없어 피하거나 미루고 당황해 한다. (자신의 실제 능력이 이들에게는 수치심의 원천이다.)

감성(느낌) 중심.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중요시 한다.
남들에게 인정 받으려는 욕구가 많아서 겉으로 보여지는 이미지에 관심을 가진다.
이러한 행동의 기저에는 가치를 인정 받지 못해서 소외 당하거나 경쟁에서 낙오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이 깔려 있다.
이들은 감성적, 은유적, 비교적인 성향을 보인다.

일 번 ( 완벽주의자 )과 사 번 ( 낭만주의자 )

*** 서로 유사한 점 ***
특히 INFJs
*이상적이고 자신의 모습이나 주변 상황에 대해 만족을 못 느낄 수 있다.
*양심적이며 자신에 대해 높은 기준을 세워 놓고 있다.
*열심히 일하고 끈기가 있다.
*대개는 세련되고 품위가 있다.
*독선적이다.

*** 서로 다른 점 ***
일번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려고 한다.
사번은 감정적이며 자신의 슬픔을 밖으로 표현한다.
일번은 강한 감정이 일어나면 그것을 위협적인 것이나 부적절한 것으로 여긴다.
사번은 깊고 강한 감정을 중시한다.
일번은 대개 사회의 규칙을 존중하고 따른다.
사번은 보통 자기 자신의 규칙을 따른다.
일번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다.
사번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환상을 많이 갖고 있다.

-> 1번도 많이 나왔지만 난 정말 4번 적인 인간이구낰ㅋㅋㅋㅋ

4유형 - 실체가 없는 사랑
늘 그리워하는 상태를 즐긴다,
그대가 곁에 있어도 그대가 그립다
사람이 있으면 사랑이 깨진다
대상이 없으면 사랑이 커진다

(4) 우선 질투심과 분노,슬픔이 엄습하지만 '혹시나, 했는데 역시  그랬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마음은 당연히 변한다고 생각했지만
A만큼은 아닐 꺼라고 여기고 있었던 자신을  자조하게 된다.
동시에 A를 대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지 않았는지 자신을 자책하듯이 원인을  분석하고
역시 B쪽이 매력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후에 A와는 벽을 쌓게 되지만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며
비온 뒤에 땅 굳는다는 식으로 의외의 상황이 전개되기를 은근히 기대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