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0-19

결국 유혹을 참지 못하고(..) 하승우의 아나키즘을 읽는데 속으로 존나 다 맞는 말인데!?를 외치며 폭풍 독서..ㅎㅎ;;;
아니 근데 진짜.. 대체로 다 맞는 말이잖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에 동조하지 않는다는 게 이해가지 않을 따름... 뭐지.. 아나키즘은 왜이렇게 소수 중의 소수일까;;



여튼 이거 시리즈로 있었다! 셤 끝나면 왕창 다 읽어버려야지ㅠㅠ아아 난 왜 이 시리즈를 이제서야 알았는가...
+
결국 순식간에 아나키즘을 다 읽어버림ㅎㅎㅎㅎㅎㅎ그리고 내 머릿속에 남는 건 여러 물음들(..) 마지막에 저자는 국가가 지불하는 돈들, 그러니까 뭐 의료 보험이나 기초수급 등을 개인의 자율성을 박탈한다고 하는데... 과연?; 기본소득의 주장만 보더라도 기본소득이 인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원론적인 부분들에 대해선 동의하지만(그러니까 아나키즘 자체에 대한 부분들) 그것의 적용(저자가 주장하는 바)에 대해선 더 많은 공부와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 또, 과거에 실제로 행해졌던 아나키즘 행동과 그 평가를 얇은 책 한 권으로 한다는 건 말도 안 되고, 사회주의와 아나키즘의 관계에 대해서도 더 공부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나중에 꼼꼼히 한 번 더 읽어볼 생각임. 지금은 신나서 막 읽어내려갔다면 그 땐 단어 하나하나 꼼꼼하게ㅎㅎㅎ
+헐 이 책을 읽고 아나키즘에 대해 약간의 검색을 통해 알게 된 블로그가 있는데, 그게 이 저자의 블로그였다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충격과 동시에 이 판이 이렇게 좁은가하는 생각이(..)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