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29

ㅎ ㅏ.. 존나 남돌에 미친 백수 생활을 열흘 가까이 하고있음. 원래 이정도까진 아니었는데 셤도 끝나고 학원도 안 가고 진짜 개백수임... 그리고 말그대로 남돌에 처돌아잇음... 최애 컴백하고 끄듀 데뷔함.... 난.. .미쳣다.....ㅎㅋ
아 원래 이런 얘기 쓰려고 켠 블로그가 아닌데 근황이 이렇다보니. 암튼 여기 와서 알고 지내는 사람 한 명이 지원한 대학에 며칠 전에 떨어졌다. 워낙 프로고 스튜디오에서도 일했던 사람이라 그사람 인생이 막 크게 흔들릴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불합격 통보 하루 전에 그사람 집에서 같이 밥먹고 맥주마시며 이야기하던게 떠오른다. 어쩌다보니 늦게까지 얘기하게 되었는데 잠깐 엄마의 우울증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고 울컥해서 급히 화제를 돌렸다. 그 때의 기억이 은근히 문득문득 떠오른다. 생각해보면 우울증이 있는 엄마와 함께 사는 동안 엄마도 나도 많이 노력했겠다 싶다. 그런 의식은 안 했지만. 뭐랄까 둘 다 잘 살아남았다는 생각이 든다. 분명 힘들었을텐데 나라는 인간을 성인으로 만들어준 엄마가 대단한 것 같다. 서른살에 갑작스럽게 결혼하게된 엄마도 상상한다. 내가 그때의 엄마 나이가 가까워져서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것들이 급격하게 밀려들어오는 것 같다.
그리고 프듀 보면서 젤 크게 느끼는 건 서로 기대고 의지하는 쟤네들이 부럽다는 점이다. 난 여기와서까지 타인에게 웃어보이는데 에너지를 소비하고있다. 물론 그게 인간관계에서 굉장한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 내가 정말로 부러워하는 사람들은 항상 남에게 기댈 줄 아는 사람들이다. 지금의 장점을 아니까 또 이렇게 살아온 세월이 너무 길어서 이걸 버릴 순 없는데, 좀 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싶다고 항상 생각한다. 나는 항상 나를 너무 밀어내는 것 같다. 연애든 친구든 내가 나에게 솔직해질 때까지 다 미뤄두고 싶다. 이런 상태에서 어떤 관계를 맺든 스스로 만족하질 못한다. 이런 나를 누가 좀 도와줬으면 싶기도 하지만. 누가 내 숙제들을 다 해줬으면 좋겠지만. 이제는 어른이니까 혼자서 해내야한단걸 알고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